[TIP]스쿠버다이빙 자격증이 궁금하다고?

"협회별 특징과 자격증 종류를 한눈에 "


환경보호도 하면서 스포츠도 즐길 방법은 없을까?

스쿠버다이빙을 하면서 플로빙(해양정화)을 하고자 고민하는 멤버들이 늘고 있는 지금!

하지만 스쿠버다이빙을 시작하기에 앞서 다양한 협회와 자격증으로 선택에 고민이 깊어지는데…

스포츠콕에서 멤버들을 위해 다양한 협회의 특징과 함께 자격증은 어떻게 따야 하는지 그 과정을 하나씩 알려주고자 해요!




1. 스쿠버다이빙 협회

스쿠버 다이빙은 국가자격증은 존재하지 않지만, 다양한 국제 협회 지구에 자격증이 존재하고, RSTC(World Recreational Scuba Training Council)에 일부가 등록되어 있거나 ISO 기준을 따르는 협회도 있어요.

국제 조직으로 움직이는 만큼 정말 다양한 협회가 존재하고, 협회마다 특징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협회가 좋고 나쁘다를 말하는 것은 주관적이기 때문에 협회별 추구하고자 하는 특징을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도 재밌는 준비과정이 될 거에요!

다만 소규모 단체나 특정 국가에서 특화된 일부 단체의 경우 타 국가에서 자격이 인정받지 못하거나 단체를 변경하는 것(크로스 오버)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어 자격증 선택에 있어 협회를 이해하고 취득하는 것이 어느 정도는 필요해요.

협회를 선택하는 과정에서 협회마다 자격증 취득 가격이 차이 나고, 추구하는 이념과 가치관에 따라 교육 방식과 강의 시간이 조금씩 다를 수 있으니 나에게 잘 맞는 협회를 알아보고 결정하는 것을 추천해 드릴게요.


  • CMAS – “진정한 수중계의 UN”

세계수중연맹(CMAS)은 “Confederation Mondiale des Activites Subaquatiques”의 약자로 본부는 현재 이태리 로마에 위치하고 있으며, 각국의 수중협회가 모여 이루어진 진정한 수중계의 UN이라고 불려요. CMAS는 일반적인 교육단체와는 달리 각국의 수중협회가 회원단체로 가입하는 국제기구로, 회원단체 하나하나가 모인 연합 조직이라고 볼 수 있어요. 그렇기에 각국 특성에 맞게 자격증 교육이 현지에 맞게 적용되고 있는 경우가 많아요. CMAS는 스쿠버다이빙 교육뿐만 아니라 UNESCO(국제연합 교육, 과학, 문화기구) 및 IOC, 국제 자연보호연맹(IUCN), WORLD GAME, 국제 월드게임협회와 같은 국제기구에 가입이 되어있어, 국제적으로 통일된 스쿠버 다이빙 기준안을 마련하고 핀수영 등 수중 스포츠의 활성화, 그리고 다이빙 사고 예방을 위한 연구와 환경보호에 앞장서고 있는 조직이에요.

  • PADI – “전 세계가 다이빙을 배우는 지름길”

NAUI로 부터 독립한 단체인 PADI는 미국 시카고에서 창설되었으며 현재 PADI 국제본부는 캘리포니아에 위치하고 있어요. 스쿠버다이빙 자격증 점유율 1위로, 50%가 넘는 점유율을 보이며 세계에서 가장 큰 스쿠버다이빙 단체이기도 해요.

다이빙 교육으로는 가장 견고한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고, 다양한 매체(온라인, 앱, 매뉴얼, 통합문서 등)를 통해 학습이 가능하고, 레크레이셔널 다이빙이 주로 목적이기 때문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PADI에 진행 중인 스쿠버다이빙 강습 프로그램은 국제 표준화 기구(ISO) 표준을 준수하며 국제 교육이 통일화되어 전 세계 다이버들과 공유하고 함께할 수 있어요.

  • SSI – “다이버의 교육 수준을 올려 높은 안전성을 확보”

1970년에 창설된 SSI는 미국 콜로라도에 국제 본부를 두고 있어요. 국제 본부와 서비스센터, 그리고 현지의 다이브 센터와 다이브 리조트의 연계를 통해 누구나 스쿠버 다이빙을 배울 수 있다는 것을 목표로 해요. 스쿠버 다이빙 뿐아니라 프리 다이빙, 스노쿨링을 비롯한 수영, 익스텐드 레인지(XR)와 재호흡기 다이빙 영역까지 다양한 범위의 해양레저 활동 교육을 배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SSI의 모든 강사 활동은 SSI 센터에서 관리하고 있고, 사고 발생 시 센터와 책임을 공유한다는 점에서 안전에 있어 가장 보수적인 편이고 안전사고 예방을 가장 중요시하는 편이에요.

  • NAUI – “다이빙 교육의 조상”

1960년 창설된 NAUI는 원칙과 안전을 중시하는 다이빙 교육으로 널리 알려져 있어요.

NAUI(NAUI)는 세계 최초의 스쿠버다이빙 전문 교육단체로 가장 오랜 역사와 권위를 자랑하는 다이빙협회이며 미국 플로리다에 국제 본부를 두고 있어요. 다이빙 교육의 역사와 함께 태어났으며 오늘날 가장 정통성 있는 다이빙 교육단체로 볼 수 있고, 오래된 역사만큼 교육매뉴얼과 교육 시스템 정비가 잘 되어 있어요.

  • SDI – “새로운 스쿠버다이빙 기술의 통합, 안정성 강조”

최근에 부쩍 성장세를 이루고 있는 SDI는 테크니컬을 중심으로 교육이 이루어져 있어요. 대부분 레이레이션 다이빙 커리큘럼 진행 이후 테크니컬 다이빙 커리큘럼이 도입되는 것과 달리 테크니컬 다이빙만 전문적으로 진행하던 SDI가 테크니컬 다이빙에서 레크레이션 다이빙 커리큘럼까지 확장하며 생겼기 때문이에요.

텍 다이빙의 전문성 하나만큼은 여타 협회보다 뛰어나다고 자부하는 SDI는 한국, 중국, 일본을 포함한 지역본부가 한국에 있어 원하는 텍 다이빙 커리큘럼을 한국에서 접해볼 수 있어요.


2. 자격증

협회별 다양한 자격증이 있지만, 국제 표준 기준 (ISO) 에 따른 등급은 Level1. Supervised Diver / Level 2. Autonomous Diver / Level 3. Dive Lerder 3가지로 등급을 나누고 있으며 협회별로 기준에 해당하는 교육과 더불어 각 협회가 추구하는 방향에 맞게 세부적으로 분류하여 교육이 진행되고 있어요.

국제 표준 기준에 부합하는 주요 단체는 SSI, PADI, CMAS, NAUI 등이 있으며, 4개 단체 기준으로 등급은 아래와 같이 살펴볼 수 있고요.

스포츠콕에서는 대한수중핀수영협회와 연계된 CMAS를 기준으로 자격증 취득 과정을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자 정리해봤어요.

  • 청소년(어린이)

  • 일반

  • 지도자




지구에서 육지가 차지하는 비율은 30% 정도에 불과하고, 나머지 70%는 바다에요. 아무리 여행을 좋아하고 다양한 여행지를 다녔다고 해도 바다를 탐험하지 않았다면 사실상 지구의 절반도 보지 못한 셈이죠. 여행을 좋아하고 새로운 곳으로 떠나길 원하는 멤버들에게 딱 맞는 스쿠버다이빙.

스쿠버다이빙을 통해 아름다운 해양을 보존하고 즐길 방법을 함께 고민하고 새로운 경험을 만들어가 보는 건 어떨까요?


저작권자 © 스포츠콕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sportsk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