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축구 시작, 두려워하지 마!

"축구 시작 전, 궁금증부터 장비까지 싹-!"

잔디 위 공 하나로 모두 하나 되는 스포츠 축구! 우리에게 익숙한 팀 스포츠 중 하나에요. 학창 시절 체육 시간이 되면 남자는 축구 여자는 피구로 나뉘어서 수업했던 경험이 있어 특히 여성이 축구를 직접 참여하는 부분에서는 약간의 장벽이 있었는데요, 최근 SBS의 예능<골 때리는 그녀들>이 화제가 되면서 특히 여성들의 축구 참여도가 늘어나고 있어요. 하지만 이러한 인기에도 불구하고 축구를 경험해보지 못한 멤버, 시작을 망설이는 멤버에게 축구를 도전할 자신감을 주기 위해 이번 꿀팁을 준비했어요!


1. “공을 한 번도 차보지 않았는데 괜찮을까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괜찮아요!”

축구 경험이 없어서 피해를 줄까 봐 망설이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아마추어 경기를 하다 보면 남을 질책하고 비난하는 것보다 오히려 서로 응원하고 격려하는 모습이 많이 보였어요. 더욱 생생한 팁을 남겨주기 위해 실제로 에디터 우기가 직접 ‘축린이’들과 함께 축구 레슨을 받아봤어요. 입문, 초보 레슨은 남녀 혼성으로 진행했는데 워밍업부터 드리블, 패스 등 기본적인 기술들은 모두 동일한 수준에서 수업이 진행되었어요. 사람마다 배움의 속도는 다르지만 결국 모두가 같은 위치에서 시작한다는 점! 그렇기 때문에 축구를 하고 싶은 열정과 할 수 있다는 자신감만 있다면 누구나 시작할 수 있어요!

축구 입문단계를 넘은 멤버가 있다면 중급반 이상을 추천하고 목표를 상향으로 맞추면 실력향상에 더욱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급반 이상부터는 성별이 구분되어 진행될 수 있어요!


2. 축구? 풋살? 입문이라면 풋살 추천!

축구를 보는 것과 실제로 하는 것과 다르기 때문에 축구공을 자주 차보는 것이 실력을 올릴 수 있는 지름길이에요! 그래서 축구에 입문하고자 한다면 비교적 공을 더 자주 다뤄야 하는 풋살을 추천해요!

미니 축구라고 불리는 풋살은 축구와 규모, 규칙 등이 약간 달라요! 경기장 크기도 축구코트의 9분의1로 작고 경기장이 작은 만큼 경기에 뛰는 인원수도 골키퍼 포함 5명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작고 적은 인원으로 전후반 총 40분이라는 짧은 시간 안에 경기를 운영해야 해서 공을 자주 다루는 상황이 생겨요. 또 축구보다 경기 흐름이 빨라 정확하고 빠른 패스, 개인기 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에 스스로 기술을 익히고 적용해보는 데 도움이 돼요. 보통 실내구장의 경우 경기장 크기가 작기 때문에 일부 풋살의 규칙을 적용해서 플레이하고 있어요! 보다 자세한 풋살과 축구의 차이가 궁금하다면 아래 표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거에요!


3. 축구화만큼은 있으면 좋아요!

본격적인 축구를 시작하기에 앞서 축구용품, 장비에 대한 관심이 생길 거에요. 물론 편안한 복장으로 축구를 즐겨도 문제가 되진 않지만, 신발은 꼭 구매하는 것을 추천해요! 축구화는 신발 바닥에 ‘스터드(Stud)’가 있어 미끄러지지 않고 방향 전환을 하는 데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에요 스터드의 종류는 용도, 재질, 높이, 강도 등의 기준에 따라 SG(Soft Ground), FG(Firm Ground), HG(Hard Ground), AG(Artificial Ground) 등으로 나뉘어요.

입문할 경우에는 TF(Turf)가 적혀있는 신발을 추천해 드려요! 천연잔디의 경우 관리가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의 구장이 인조 잔디를 사용하고 있어요. TF는 인조 잔디는 물론 흙에서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활용도가 높기 때문에 오래 신을 수 있어요!

그리고 축구화마다 착용감이 다르기 때문에 꼭 신어보고 오프라인 또는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해요! 특히 남성 축구화가 많기 때문에 240 이하의 신발 사이즈를 착용하는 여성의 경우 주니어 축구화를 이용해도 좋아요! 그래도 브랜드를 선택하지 못했다면 발 볼이 넓은 멤버는 미즈노 브랜드, 서양인 발(칼발)인 멤버는 나이키 또는 아디다스 제품을 신는다면 좀 더 편하게 신을 수 있을 거예요.

이 외에도 다리를 보호하기 위해 신가드(정강이 보호대)를 착용하면 보다 안전하게 축구를 즐길 수 있어요. 고가의 장비는 축구에 흥미를 느낀 뒤 구매해도 괜찮기 때문에 천천히 구매하는 걸 추천드려요!


4. 소속감으로 축구에 대한 흥미 UP!

축구가 팀 스포츠인 만큼 축구팀에 소속되어 축구를 즐긴다면 더욱 흥미를 느낄 거에요!

대학생이라면 동아리, 대학생이 아니더라도 동호회를 통해 팀에 소속되어 축구를 즐길 수 있어요. 동아리는 자신이 속한 학교에 있는 축구 동아리에 가입하거나 연합 동아리에 가입해서 활동하면 돼요. 동호회의 경우 최근 SNS에 검색하면 다양한 클럽, 동호회가 나오는 데 참여 조건이 없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누구나 열정만 있다면 가입해 활동할 수 있어요. 동아리 혹은 동호회에 가입하면 각종 아마추어 대회에 참가할 수 있고, 정기적인 훈련을 통해 실력을 높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요.

만약 팀에 소속되는 게 부담스럽거나 정기적인 모임이 어려운 멤버의 경우 일회성으로 축구, 풋살을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에요. 최근 다양한 플랫폼이 나오는 만큼 축구 경기를 하고 싶어 하는 사람들을 매칭해주는 서비스가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이러한 플랫폼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축구를 즐길 방법이에요!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을 앞두고 예선전이 한창 진행되고 있는데요. 휘슬 소리와 함께 경기가 시작되면 다 함께 TV 앞에 모여 기뻐하고 슬퍼하며 경기를 즐겨도 좋지만 직접 스포츠를 참여하는 것도 또 다른 매력을 주죠. 19개월 만에 하와이 운항을 재개하는 등 거리 두기 조치가 조금씩 완화되면서 이전보다 다양한 스포츠를 즐길 수 있게 되었는데요. 공을 차면서 느끼는 희열감, 축구를 하면서 서로 격려하고 응원하면서 진행하는 훈훈한 분위기, 서로의 안전을 위해 마스크 착용으로 함께 스포츠를 즐긴다면 여러분도 축구의 매력에 흠뻑 빠지게 될 거예요!



저작권자 © 스포츠콕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sportsk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