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핑 

SURFING

수영은 못해도 서핑은 하고 싶어

뜨거운 태양 아래 시원하게 바다 위를 가로지르며 스릴을 즐기는 종목 서핑.
미국의 오바마 전 대통령도 퇴임 후 첫 휴가에서 서핑을 즐겼다고 해요.
하와이 같은 따뜻한 나라에서만 즐길 수 있을 것 같은 서핑도 이젠 가까운 바다에서 즐길 수 있죠. 

항상 신기하게 구경만 하던 서핑! 
이번 기회에 도전해보고 싶은 마음이 들었을 여러분을 위해 이번 가이드를 준비했어요! 

서핑, 오해와 진실

시작하려면 꼭 보드나 슈트를 구입해야 하나요? 

시작부터 보드나 수트를 구매하지 않아도 괜찮아요!
일단 장비를 마련해서 완벽히 갖춘 뒤 시작해야 편안함을 느끼는 멤버도 분명히 있을 수 있는데요, 서핑을 즐기기 위해 꼭 필요한 보드와 수트는 대부분 샵에서 렌탈이 가능해요. 시작하기에 앞서 미리 장비부터 구매했다가 본인에게 맞지 않은 장비라는걸 알게 되면 처치 곤란일 수 있기 때문이에요. 먼저 렌탈을 통해 다양한 장비를 사용해보고, 서핑을 즐기고 꾸준히 즐길 취미로 마음먹었을 때 충분히 알아보고 구매해도 괜찮아요.

수영을 못해도 괜찮을까요? 

바다에서 진행하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수영을 잘하지 못해서 걱정이 앞설 수도 있지만 서핑은 수영을 못해도 괜찮아요!
서핑을 처음 시작하는 입문자는 허리 정도 높이에 오는 바다에서 서핑을 즐기고 있어요! 그리고 모든 상황에서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레슨을 받을 경우 강사가 옆에서 안전하게 보호해주고, 날씨가 좋지 않으면 자체적으로 서핑 강습이나 장비 렌탈이 중단되기 때문에 안심해도 돼요. 또 서핑 수트는 체온 유지와 함께 물에 잘 뜨는 재질이기 때문에 연습하다가 물에 빠져도 안전하게 즐길 수 있죠. 
수영을 잘하지 못해도 괜찮은 서핑! 하지만 어느 정도 실력이 쌓여 더 큰 파도를 잡고 싶다면 더 깊은 바다로 들어가야 파도를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이 경우에는 수영을 배워두는 것이 좋아요.

입문자가 서핑하기 좋은 날은 언제인가요?

입문자는 파도가 있는 날보단 오히려 파도가 없는 날 서핑을 즐기는 것이 수월해요. 

강한 바람이 불어 파도가 높을 때 타야 제대로 서핑을 즐기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 수 있는데요, 오히려 바람이 강할 경우 파도를 잡는 것 보다 빠르게 올라오는 파도에 휩쓸려 몸이 말리고 제대로 된 자세 연습을 할 수 없어요. 

서핑을 처음 접하는 입문자는 파도를 타는 것보다  잔잔한 바다 위에 떠 있는 자세부터 익히고, 패들링으로 파도가 끌어주는 느낌을 이해하는 것이 먼저 되어야해요. 기초를 다져야 나중에 높은 파도가 오면 제대로 즐길 수 있기 때문이에요.
그래서 처음 서핑을 하러 가기 전, 미리 바다 날씨를 확인하거나 서핑 샵에 그날의 날씨 상태를 확인한 후 파도가 불지 않는 날 신청할 것을 추천해요. 

서핑, 어떤 근육을 사용할까?

안정적인 자세를 위한 근육, 복근 

서핑할 때 몸을 비틀고 자세를 구부리는 과정에서 복부에 많은 힘이 필요한데, 복부에 힘이 강할수록 자세를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어요! 
먼저 복부의 깊은 근육인 복횡근은 패들링 동작(양손으로 물을 저어 보트를 전진시키는 동작)과 보드 위에 앉아 다음 움직임을 위해 기다리기는 순간까지 대부분의 움직임에서 역할을 해요. 그리고 외복사근은 서핑하며 몸을 앞, 옆으로 구부릴 때 반대쪽으로 돌 힘을 주고 내복사근은 턴 동작을 할 때 중요한 역할을 하죠. 

입문자분들이 가끔 서핑하고 난 후에 갈비뼈 쪽에 통증을 많이 느끼는데요, 이는 뼈가 금 가는 경우보다 몸이 틀리면서 내복사근이나 외복사근 쪽이 놀라서 그러는 경우가 대다수예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스트레칭을 꾸준히 해주고 복부의 근력을 강화하면 자세를 더욱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고, 통증도 덜 느끼는 데 도움이 돼요.

서핑의 힘을 내기위한 근육, 광배근 

서핑의 입문 첫 관문은 바로 패들링이에요. 패들링을 할 때는 상체를 들어야 하고 팔을 휘젓는 게 중요한데 패들링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할 수 있는 동작이 아니라 처음 서핑에 도전한다면 패들링 후 허리, 목, 팔 부분의 통증을 느끼기도 해요. 
 패들링은 코어를 중심으로 넓은 등 근육과 하체의 힘이 이 원동력이 될 수 있어요. 그중에서도 광배근은 많은 에너지를 갖고 있기 때문에 패들링을 할 때 많은 힘을 전달 해줘요. (수영할 때 사용되는 근육 중 하나에요!)
따라서 패들링을 할 때 통증이 많이 느껴지고 자세를 유지하기 어렵다면 등 근육을 발달시키면 도움이 될 거예요. 물론 패들 전후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도움이 돼요!

균형감각을 위한 근육, 둔근 

둔근은 상체와 하체를 연결하면서 서핑할 때 몸을 뒤로 젖혀서 자세를 유지하는 데에 쓰이는 근육이에요. 그리고 서핑에서는 자세를 유지하기 위한 균형감각도 필요한데요. 이때 중요한 근육이 둔근(엉덩이 근육)이에요. 이 근육이 발달한다면 서핑이 훨씬 수월하겠죠? 추가로 햄스트링을 늘려주면 둔근과 함께 더 힘을 낼 수 있어요. 

서핑, 이것만은 준비하기

다양한 서핑 장비, 먼저 렌탈로 시작해요!

스포츠 장비: 시작은 소프트 탑 서프보드!

서핑에서 중요한 장비, 보드! 
시작하기에 앞서 바로 보드를 구매할 필요는 없어요! 대부분의 서핑샵에서 렌탈이 가능하기 때문에 먼저 렌탈을 통해서 다양한 장비를 경험해보고 즐긴 다음 충분히 취미로 자리 잡았을 때 구매해도 좋아요! 
특징에 따라 다양한 보드 종류가 있지만 크게 길이와 재질에 따라 나뉘어요! 길이에 따라 숏보드, 롱보드로 나뉘고 재질에 따라 소프트 보드, 하드 보드로 나뉘죠.

입문자의 경우 일명 스펀지라고 불리는 "소프트 탑 서프보드"를 타게 되는데요. 물에 잘 뜰 수 있도록 보드가 두껍게 제작이 되었고 혹시 모를 충격이 발생했을 때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스펀지로 마감해 다른 보드와 비교했을 때 안전하게 즐길 수 있어요.
소프트 보드로 어느 정도의 기술을 익히고 감을 찾으면 하드 보드로 넘어오게 되는데요, 다양한 기술과 퍼포먼스를 보여주기에 좋은 보드예요. 하지만 소프트 보드에 비해 타기 어렵기도 하고 단단하기 때문에 충돌이 발생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어 반드시 숙련자만 이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스포츠 웨어: 체온 유지와 부력을 위한 슈트

사계절 내내 서핑을 즐기려면 슈트는 필수요소인데요.슈트는 체온유지, 자외선 차단, 쓸림 방지 등 우리 몸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요. 슈트도 역시 렌탈이 가능한 장비이기 때문에 처음 서핑을 시작한다면 슈트 안에 입을 수영복 정도만 챙기면 충분해요!

슈트는 흔히 웻슈트를 착용하는데요, 웻슈트는 슈트 안에 들어온 소량의 물이 슈트와 피부 사이에서 체온에 의해 데워지고 데워진 물로 인해 체온을 유지할 수 있는 슈트에요. 슈트가 몸에 딱 맞을수록 금방 따뜻해지고 온도를 오래 유지할 수 있죠.

웻슈트는 계절, 수온, 외부 날씨에 따라 다르게 착용하지만 우리가 많이 착용하는 슈트는 풀 슈트(Full Suit)에요! 손목부터 발목까지 몸 전체를 충분히 덮고 있고 보통 3~5mm의 두께의 재질로 사용하고 있는 슈트에요.

그 외에도 7~9월에 적합한 스프링(Spring) 슈트, 9~11월에 적합한 슬리브 스프링(Sleeve Spring)슈트 등 기장의 차이가 있는데, 더 다양한 슈트 종류에 대해선 "루키가이드"에서 소개해드릴게요!

스포츠 악세사리: 모두를 위한 보드리쉬, 나를 위한 자외선 차단제

서핑을 하는 사람들을 보면 발목에 무언가 차고 있는 것을 본 적 있나요? 바로 그것은 “보드리쉬”인데요, 보드리쉬는 보드와 발목을 연결해주는 끈이에요. 파도에 빠졌을 때 보드를 잃어버리지 않게 해주고 수영을 못해도 물에 빠졌을 경우 이 보드리쉬를 당겨 보드를 찾아 올라탈 수 있죠. 또한 보드리쉬를 착용하는 것은 수상레저안전법에도 기재되어있는 내용이니 보드리쉬는 필수겠죠? 보통 강습하는 곳에서 대여해주니 착용하는 방법을 숙지해가는 것을 추천해 드려요! 

바다 위에 장시간 있게 되는 스포츠인 만큼 햇빛 아래 자외선 차단제도 꼭 발라주세요!

해변의 모래사장과 바다는 더 많은 자외선을 반사하는데 특히 피부가 물에 젖어 있으면 자외선 투과율이 더 높아져 금방 피부가 발갛게 달아오르곤 하죠. 그 때문에 더 짧은 주기로 자주 발라줘야 피부를 지킬 수 있어요! 서핑 전용 자외선 차단제도 있지만 집에 워터프루프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해도 좋아요. 물론 이 자외선 차단제도 중간중간 쉴 때 발라줘야 효과적이에요.
최근엔 무심코 사용하는 자외선 차단제가 해양 생태계를 교란시킨다는 이야기도 있죠. 이왕이면 환경에 해가 되는 성분을 뺀 착한 자외선 차단제를 사용하는 것도 더 오래 서핑을 즐기는 방법의 하나에요! 

서핑을 함께하고 싶다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