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티클]펠로톤이 쏘아올린 성차별, Aviation Gin에서 레버리지효과를 얻다

정아람

지난 11월, 펠로톤은 휴일기간 광고로 겉모습에 집착하는 남편이 크리스마스 선물로 아내에게 2,245달러짜리 운동용 사이클을 선물하는 장면이 담겨있었다. 1년동안 아내는 남편이 원하는 아내상을 만들기 위해 운동하는 장면이 나오는데, 신체 이미지에 대한 고정관념과 결혼 고정관념 등을 강요하는 성차별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는 광고로 판명되었다.

Business Insider에 따르면 펠로톤은 연말 광고 이 후 펠로톤은 주가는 9%, 시장 가치는 9억 9,900만 달러가 하락하며 시가총액 약 94억 달러에 이르렀다. 이전까지 펠로톤의 주가는 11월 꾸준한 상승세를 보였고, 연말 광고 논쟁이 시작되기 전 월요일까지 회사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었다.

미국 대표 부티크 피트니스 클럽인 소울사이클(SoulCycle) 회원이었던 펠로톤의 창업자 존 폴리(Hohn Foley) 부부는 자녀로 인해 오프라인 피트니스 클럽에 갈 수 있는 여건이 안되었기에, 집에서도  운동을 할 수 있는 온라인 피트니스 강의 플랫폼 펠로톤을 설립했다. 미국 홈트레이닝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중인 기업으로, 2019년 뉴욕 증시 상장을 했으며, 연매출 1조원 이상 기록(미국 피트니스 시장 규모 약 35조 원)하며 떠오르는 시장의 강자로 불리기도 했다.

그리고 지난 주말, 영화 마블 “데드풀” 주인공으로 활약한 라이언 레이놀즈(Ryan Reynols)가 투자한 회사 Aviation Gin의 광고가 공개되었는데, 펠로톤에서 광고모델이었던 배우가 출연하며 펠로톤을 풍자한 내용을 담아낸다.

광고는 여자가 카메라를 쳐다보고 두 친구가 외모를 걱정하는 것으로 시작하며, 그녀는 “이 진은 정말 부드럽다.” 말하며, 그녀와 함께있는 친구들은 그녀를 달래주는 장면을 끝으로 “지금 그대로도 괜찮고 멋지다”고 메시지를 남기며 광고는 끝이 난다.

펠로톤에서 실망한 소비자들은 Aviation Gin 광고를 통해 위로 받으며 Aviation Gin은 광고 하나로 레버리지 효과를 얻어낸다.


작년 Aviation Gin에서 광고한 영상은 주류에서 볼 수 없는 청량함을 살린 영상과 해학적 나레이션으로 데드풀 이미지를 한껏 살린 풍자와 해학을 담은 광고로 인기를 끌기도 했다.


저작권자 © 스포츠콕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sportskok.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