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T'S KOK ACTIVITY!


BASKETBALL


농구의 매력 

멤버들의 농구 한줄평

"할게 너무 많아서 다른생각이 안든다"

"팀원들이랑 함께 전술을 짜고, 슈팅을 하나씩 만들어가는 과정이 되게 재밌다"

"함께 합을 맞추어 포인트를 쌓아간다는 점. 특히, 모두가 공격자와 수비자가 되어 팀으로 움직인다는 점이 매력적이다"

"농구공만 있으면 농구코트에서 혼자서도 슛을 하며 재미있게 운동할 수 있다" 

농구의 시작

1891년 유난히 추운 동네 스프링필드에서

운동을 하기 힘들어 했던 학생들을 위해 YMCA 체육학과장은 학생들이 겨울철에도 James Naismith 교사에게 실내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종목을 제안했어요.

James Naismith 교사는 '지상에서 10 피트 정도 떨어진 과일바구니에 공을 넣으면 어떨까'라는 아이디어에서 착안, 겨울스포츠의 필요성과 속도감, 그리고 실내라는 한계성을 고려해서 13개의 기본 조항을 제정한 후 처음으로 농구 경기를 창안했죠.

“발로 차는 게 아니라 던지는 거야. 공을 갖고 달리면 안 돼! 태클도 하면 안 돼.”

농구를 처음 만들었을 당시 James 교사는 럭비나 축구에서 나오는 거친 플레이 없이 학생들이 다치지 않고 안전하게 즐길 수 있는 종목이 되길 바랬어요.

하지만 농구가 생긴지 얼마 지나지 않아 과격한 몸싸움이 자연스럽게 등장하게 되었고, 이런 몸싸움을 방지하고자 아예 신체접촉을 차단하는 실내스포츠인 배구가 탄생하기도 했어요

농구의 룰

5vs5 10분씩 4쿼터

농구는 가로 28m*세로 15m인 경기장에서 두 팀이 하나의 공으로 상대팀이 방어하는 림에 슛을 넣어 득점을 겨루는 종목이에요. 

슛, 드리블, 패스를 기본으로 피벗, 드라이브인, 리바운드, 수비 등 다양한 기술을 필요로 하는 종목이죠.

팀당 5명, 선수 교체 횟수 없이 7명의 교체 선수가 위치할 수 있어요. 

경기 시간은 10분, 4쿼터로 진행되고 연장전은 5분으로 승패가 가려질 때까지 진행해요.

포지션은 크게 가드, 포워드, 센터로 분류되며 전술의 세분화에 따라 가드나 포워드는 재분류해요.

  • 센터(C) 골과 가장 가까운 곳에서 공수 역할을 수행하는 포지션으로, 리바운드와 골밑 수비를 담당하며 공격시에는 픽앤롤 전술의 중심역할을 수행해요.
  • 포워드(F)가드와 센터를 잇는 중앙을 맡으며, 움직임을 많이 가져는 포지션으로, 상대방을 휘저어 놓는다 하여 '스윙맨'이라고도 부르며 전술에 따라 코트 코너에서 외곽슛을 노리기도 하고, 가드의 돌파 동선을 열어주기는 역할도 하기에 공격과 수비전술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해요.
    • 파워포워드(PF) 센터와 유사한 플레이를 하는 포워드
    • 스몰포워드(SF) 가드와 유사한 플레이를 하는 포워드
  • 가드(G)공격의 첨병이자 수비 시에는 1차 방어선으로 가드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 포인트가드(PG) 볼을 운반하고 작전을 지시하는 역할로 볼 배급, 드리블 능력, 빠른 속공을 위한 스피드가 요구되는 포지션이다.
    • 슈팅가드(SG) 포인트가드에 비해 득점에 더 치중된 역할을 한다. 최근에는 슈팅가드도 포인트가드 못지않는 리딩 능력을 갖춘 선수들이 등장하고 있다. 이런 능력을 가진 선수를 '듀얼 가드' 혹은 '콤보 가드'라고 부르기도 한다.

3X3 농구의 룰

3X3 10분 21점 득점시 종료

3X3 10분 21점 득점시 종료

팀당 3명, 선수교체 1명

3X3농구는 가로 25m*세로 11m로 농구 코트의 절반 크기로 골대도 하나로 경기장에서 두 팀이 하나의 공으로 하나의 림에 슛을 넣어 득점을 겨루는 종목이에요.

팀당 3명, 1명의 교체선수가 위치할 수 있어요. 경기시간은 10분으로 제한시간보다 빠르게 21점이 득점될 경우 경기는 종료돼요. 득점은 자유투, 라인내 슛  1점, 라인 밖 슛 2점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공격 제한 시간은 12초로, 작아진 농구코트만큼 더욱 빠른 공격을 요구해요. 또한, 신체접촉에 대한 파울규정이 다소 허용되다보니 개인반칙 5개 퇴장하는 농구와는 달리 3X3농구는 퇴장 없이 경기가 계속 진행되기 때문에 역동적인 경기가 이루어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