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두에게 스포츠로 긍정적인 영향력을 줄 수 있도록

스쿼시 마스터 신유민

강습을 진행하면서 한 멤버는 운동을 좋아하지 않지만 살고 싶어서 운동을 한다고 하셨거든요. 그런 점을 보고 스포츠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싶은 저의 철학대로 멤버들과 소통을 하기 시작했어요. 운동으로 어두운 삶을 극복할 수 있게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멤버들이 스쿼시로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터득하고 활력이 돋는 모습을 보면서 제가 걸어가는 길에 확고한 신념을 가지게 되었어요.

누군가와의 경쟁이 아닌,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는 트레이너로 성장중인 신유민 마스터, 선수시절 겪은 부상의 경험을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건강한 삶을 제시하고자 노력중인 신유민 마스터의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Q. 안녕하세요, 신유민 마스터님. 간단한 소개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학창시절부터 스쿼시를 시작하면서 목표를 이루는 쾌감, 팀워크에 빠져 6년간 스쿼시 선수로 지내고이젠 스쿼시를 통해 건강한 몸과 마음을 정립할 수 있도록 영향력을 행사하는 트레이너를 꿈꾸고 있는 신유민입니다 


Q. 스쿼시는 언제 시작하셨나요? 

중학교 2학년 크리스마스 지나고 아버지의 권유로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 체력 훈련으로 인터벌 사이클을 하면서 허벅지가 마음대로 움직이지 않아 울면서 훈련을 하면서, 눈물을 흘리는 날도 많았지만 그 기억이 스스로를 더 강하게 만들고 발전하는 계기가 되었던 것 같아요. 이 후 대회 성적도 좋게 나와 한국체대에 수시입학도 하면서 스쿼시 선수로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이루며 지냈습니다.


Q. 신유민 마스터에게 선수 시설, 부상이 가장 큰 고민이었을텐데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선수로서 상승세를 타고 있을 때 부상을 입었어요. 스쿼시 선수를 바라봤던 제 꿈이 없어질 수 있다는 걱정에 매일 눈물 흘리기도 했어요. 오죽하면 꿈에서 의사 선생님이 나올 정도였으니까요. 하지만 선수생활을 포기하고 싶지 않았고 , 2년 동안 재활치료를 하면서 복귀를 준비했고 전국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었어요. 부상 이후 전국 1등에서 꼴등으로 내려오면서 겸손함과 운동할 수 있음에 감사함을 이 시기에 많이 느끼고 스스로 배웠던 것 같아요.


Q. 선수시절, 1등을 할 수 있게 만든 기술은 무엇이었나요? 

“백핸드 멘탈”입니다.

 

Q. 스쿼시에 어떤 매력에 빠지신건가요?   

유산소와 무산소를 함께 하는 운동이라 짧은 시간에 많은 칼로리를 소모할 수 있다는게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아요. 아무 생각없이 연습하다보면 온 몸에는 땀이 흥건하지만 정신이 맑아지는 느낌이 가장 큰 매력인 것 같아요.
그리고 4개의 벽을 이용하여 게임이 진행되기 때문에, 상당한 체력과 기술이 필요한데 계속 머리를 쓰면서 빠른 선택과 결정을 해야하기 때문에 하면 할수록 더 많이 생각하면서 움직여야 한다는 점이 저를 계속 스쿼시장으로 이끌었던 것 같아요.

  

Q. 스쿼시를 하면서 언제 제일 많이 실력이 향상되었나요?  

체력과 기술이 최고로 향상 됐을때는 모든 선수들에게 포함 되는 동계훈련 시즌(12월-2월)때 실력이 많이 향상되었어요. 게임 진행 방법 향상은 집중해서 경기에 임해야하는 시합시즌이나, 여러 스타일을 갖고 있는 사람들과 게임 경험을 했을 때 실력이 많이 향상됐어요. 연습량이 곧 실력인 것 같아요. 

 

Q. 향상되었을 당시 훈련 루틴은 어떻게 되었나요? 

생활체육을 하는 분들은 이 루틴대로 연습은 힘들겠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체력운동과 기본 연습은 꾸준히 하셨으면 좋겠어요.


오전오후
월요일체력훈련(트레일러닝 ,400m 트랙 러닝)순발력 연습
근력 및 파워트레이닝(서킷트레이닝)
스쿼시 패턴 및 기술연습
화요일체력훈련(트레일러닝 ,400m 트랙 러닝)
순발력 연습
근력 및 파워트레이닝(서킷트레이닝)
스쿼시 패턴 및 기술연습

수요일휴식스쿼시 토너먼트 게임
목요일체력훈련(트레일러닝 ,400m 트랙 러닝)
순발력 연습
근력 및 파워트레이닝(서킷트레이닝)
스쿼시 패턴 및 기술연습
금요일체력훈련(트레일러닝 ,400m 트랙 러닝)
순발력 연습
근력 및 파워트레이닝(서킷트레이닝)
스쿼시 패턴 및 기술연습
토요일스쿼시 게임 및 패턴연습개인 연습

 

Q. 스쿼시 선수 중에 가장 좋아하는 선수가 있으신가요?  

제니 던카프”입니다! 세계 넘버 2위 까지 했던 선수에요. 
제가 고등학교때 제니 던카프가 한국방문했을 때 실제 경기를 직접 보기도 하고 레슨을 받기도 했는데, 세계랭커가 될 수 있던 이유를 알 수 있던 시간이라 저에겐 너무 소중했던 기억이 있어요. 그리고 그때 배웠던 준비운동과 팁은 아직까지도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Q. 한국체대 재학 당시, 봉사활동도 했다고 들었어요. 

네, 한국체대 스쿼시 선수들과 함께 유기견 보호소에 가서 봉사 활동을 했어요. 
원래 강아지를 엄청 좋아하는데 귀엽다고 그냥 키울 수 있는건 아니고 그 이상의 책임감이 필요하잖아요! 길거리를 보면 떠돌이 개들도 많아지고, 그런 강아지들을 따뜻한 마음으로 데리고 와서 키워주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힘이 되고 싶어서 한국체대 스쿼시 팀원들과 함께 유기견 보호 센터에 가서 강아지들 밥도 주고, 놀아주고, 오래된 유기견 보호소여서 강아지들 집 보조 공사와 청소를 도와 드렸습니다! 강아지들이 너무 예뻤어서 개인적으로라도 또 갈 예정입니다! 


Q. 이렇게 열심히 선수로서 꿈을 키웠는데, 선수를 그만둔 이유가 있으신가요?  

어렸을 때부터 스쿼시 선수로써 6년 동안 계속 경쟁을 해오기도 했고, 선수로써 제가 생각한 목표에 도달 했기 때문에 선수에 대한 미련이 없었어요. 고등학교 때 선수생활을 하던 시절 부상으로 인해 재활치료를 받으면서 슬럼프가 찾아왔는데, 너무 좋은 선생님을 만나서 심리적, 신체 기능적, 운동기술 등 육체적인 것 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너무 큰 위로를 받았을 때가 있었어요.
그 당시 선수생활을 은퇴한 후에 저에게 큰 힘을 주셨던 재활 선생님처럼 저와 같은 상황을 겪고 있는 선수나, 여러 면에서 많이 힘들어 하고 있는 분들에게 운동기능적 요소 뿐만 아니라 심리적 요소까지 정말 건강한 신체와 건강한 마음을 줄 수 있는 좋은 영향을 행사하는 트레이너가 되어야 겠다고 결심했던 것 같아요.

대학교 진학 이 후에 아르바이트로 시작했던 강사가 적성에 잘 맞다는 것을 또 한 번 느끼기도 했고요. 누군가와 끊임없이 경쟁하는 것에 지친 저에게 코치라는 직무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고 있다는 생각에 무척이나 큰 보람을 느꼈던 것 같아요.
이 후 트레이너 준비를 위해 휴학을 하고 선수 트레이너 양성 동아리(엑시스), 퍼스널트레이너 국제자격증 등을 취득했고 현재는 마지막 학기를 남겨두고 교내에서 해부학 수업과 운동 재활에 필요한 다양한 수업을 들으며 공부중이에요.

 

Q. 그렇다면 스포츠콕 스쿼시 마스터로 합류하게 된 이유가 있을까요? 

슬럼프를 겪고나서 매일 반복했던 스포츠 경쟁에서 운동은 경쟁 뿐이 아님을 깨닫게 됐어요. 그래서 슬럼프를 겪는 선수들이나 운동을 좋아하는 사람들에게 신체적, 정신적으로 좋은 영향을 주고 싶었고, 이를 위해 노력하는 트레이너를 꿈꾸게 되었어요. 그래서 은퇴 후 지도자의 길을 걸어가면서 스포츠콕을 알게 되었는데, 스포츠콕을 운영하는 정아람 대표님이 같은 여성으로 활발하게 스포츠를 알리고 있다는 점과 다양한 전문가들과 함께 생활 스포츠를 선한 방향으로 이끄는 매력에 빠져 스포츠콕 마스터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Q. 마스터로 활동하면서 목표가 있으신가요?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여성 멤버들과 강습을 하면서 다른 사람보다 못하면 어떡하지?”, “운동 잘 못하는데 피해 주는 것이 아닐까?” 하는 두려움을 가진 분들이 많다는 걸 깨닫게 되었어요. 그래서 운동을 못한다는 부담감과 처음이라는 두려움으로 시작 조차 하지 않으려는 사람들에게 운동은 부담 없이 재밌게 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싶은 마음이 컸어요. 이런 분들에게 몸과 마음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운동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최종 목표입니다.


Q. 스쿼시를 처음 시작하고 싶은 분들에게 스쿼시를 제대로 배울 수 있는 꿀팁을 알려주신다면?  

스쿼시를 시작하기 전에 제일 중요한게 하체 근력과 기초 체력 인거 같아요.
스쿼시를 바로 즐기면서 배우기 위해서는 런지스쿼트 등으로 하체 근력과 걷기나 뛰기로 심폐 지구력을 키운 후 배우는 것을 추천드려요. 
당연한 얘기지만, 기초 체력과 근력이 있다면 정말 재밌게 스쿼시를 “제대로” 빠르게 배우실 수 있어요!
그리고 스쿼시는 헬스장 내에서도 많이 있으니 스쿼시 레슨 외에도 헬스장에서 웨이트 트레이닝 연습도 함께 병행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Q. 마스터로 활동하면서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으신가요?

스포츠콕에서 여성 클래스 런지클럽 1기를 진행했을 때, 서로가 힘이 되어 주고 체력과 근력이 점점 늘어남을 보고 기뻐하는 멤버들을 보면서 한 사람도 소외되는 사람이 없도록 같이 운동했던 점이 앞으로의 지도자 생활에 긍정적인 목표를 바로 잡을 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어요. 
강습을 진행하면서 한 멤버는 운동을 좋아하지 않지만 살고 싶어서 운동을 한다고 하셨거든요. 그런 점을 보고 스포츠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싶은 저의 철학대로 멤버들과 소통을 하기 시작했어요. 운동으로 어두운 삶을 극복할 수 있게 많은 노력을 기울인 결과, 멤버들이 스쿼시로 스트레스를 푸는 방법을 터득하고 활력이 돋는 모습을 보면서 제가 걸어가는 길에 확고한 신념을 가지게 되었어요. 


Q. 신유민 마스터만의 교육 철학이 있을까요? 

개개인의 수준과 목적을 고려하여 운동 기능 발달수준을 높여주고, 혼자서도 꾸준히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며 긍정적인 기운을 주는 지도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Q. 신유민 마스터의 매력 3가지만 알려주세요.  

1. 항상 진심이려고 노력하고, 모든일에 열정적입니다.
2. 생각하고 고민을 오래 하기 보단 일단 Go라는 행동하려고 합니다. 
3. 저를 찾아오신 분들에게 제 사랑을 가득 드립니다 ❤

  

Q. 어떠한 가치관(비전)을 갖고 계신가요? 

처음엔 동기부여로 비교가 좋을 수 있지만, 다른 사람과 비교 하면 끝이 없더라고요. 
저는 발전에 기준을 저로 생각하고, 제 기준에서 하나하나 능력을 올리는 노력하다보면 제가 원하는 위치에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스포츠로 긍정적인 세상을 만드는 사람들,
여러분에게도 신유민 마스터의 밝고 사랑 넘치는 기운이 전달되었길 바래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