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포먼스]뉴질랜드의 대표 응원 하카의 역사와 종류

Haka

하카 (뉴질랜드 마오리족의 전통춤)

뉴질랜드의 원주민 마오리족 전사들이 전쟁 전, 상대에게 싸워야 할 상대로서 존재를 인정하고, 그것을 존중하는 의미로 추는 춤이다. 우리가 흔히 뉴질랜드 마오리족 하면 눈을 크게 뜨고 혀를 내미는 춤을 생각하는데 바로 그 춤이 마오리 하카이다. 각 부족마다 다른 형태의 하카를 가지고 있으며, 각 부족에는 성별과 상황에 맞게 다양한 하카가 존재한다. 뉴질랜드 학계에서는 전쟁을 위한 춤이 아닌 이웃을 환영하는 의미의 춤이라는 의견도 있으며, 이를 반영하여 뉴질랜드 정부에서는 국빈 방문하는 외국 정상 등 VIP가 방문할 때 추는 하카 및 총리 취임식 등 각종 행사나 축제가 있을 때 추는 하카가 존재한다. 장례식에서도 추기도 하는데, 보통 추모와 존경의 의미를 담아추는 편이다. 1972년부터 하카의 공연은 뉴질랜드에서 2년마다 열리는 널리 인기 있는 테 마타티니 공연예술축제의 특징 중 하나이다.

뉴질랜드의 국가 대표팀이 경기 전, 자신들이 상대 팀을 얼마나 인정하고 존중하는지를 상대 팀에게 보여주기 위해 행하는 퍼포먼스이다. 그중 가장 유명한것은 뉴질랜드 럭비 유니온 국가대표팀인 "올 블랙스(All Blacks)"가 경기 전에 추는 것으로 1905년 영국 원정을 떠난 뉴질랜드 럭비 유니온 국가대표팀이 처음 보인 후에 이어진 전통이라고 한다. 하카를 하는 1분 동안 상대 팀은 멀뚱멀뚱 구경만 하고 있어야 하므로 형평성 문제에서 많은 논란이 있었지만 100년 넘게 이어져 온 전통이라 어쩔 수 없이 계속 이어지는 중이다. 비슷하거나 대응할 만한 문화가 있는 경우 맞불을 놓을 때도 있는데, 호주 대표팀은 호주 원주민의 전투 함성으로 대응한다. 그리고 마오리 하카의 영향을 받았는지, 마찬가지로 하카 문화를 공유하고 있는 폴리네시아 국가 대표팀과의 경기가 있을 때 그쪽에서도 전통춤을 선보이며 맞불을 놓기도 한다. 오랫동안 럭비 대표팀에서 마오리족 출신의 선수가 리딩을 했으나, 최근 들어서는 꼭 마오리족 출신이 아니더라도 리딩하는 경우가 있다.


하카의 기원

하카의 기원은 마오리 유산을 반영하는 민속과 전설이 풍부한 역사이다. 아오티로아는 뉴질랜드의 마오리 이름이다. 아오티로아의 문자 그대로 번역하면 "긴 흰 구름의 땅"이다. 마오리 유산은 그들이 뉴질랜드 땅에 처음 정착했을 때 시작되었다. 그것은 대략 1300년부터 마오리족이 살고 있다. 네덜란드 항해사 아벨 태즈먼은 1642-43의 항해 중 뉴질랜드에 발을 들여놓은 적은 없지만, 첫 번째 유럽인이었다. 1769년 탐험가 제임스 쿡이 뉴질랜드에 도착하여 대영제국에 이를 주장했으나 1700년대 후반에 이르러서야 최초의 유럽인들이 뉴질랜드에 정착하기 시작했다. 1835년 뉴질랜드 독립 선언문은 마오리 34명의 추장에 의해 서명되었다. 그 선언은 뉴질랜드의 독립을 주장했는데, 모든 주권과 권위는 세습 족장들과 부족들에게 있다. 몇 년 후인 1840년 2월 6일, 마오리 왕과 왕 사이의 테 티리티 오 웨탕기 조약이 체결되었다. 이 조약은 마오리에게 영국 주권을 인정하는 대가로 그들의 땅을 완전히 소유하도록 보장했다. Waitangi 조약은 뉴질랜드의 건국 문서로 간주하며, 마오리 및 정부에게 핵심 참고점으로 남아 있다. 뉴질랜드는 마오리족과 초기 유럽 탐험가, 선교사, 정착민들 사이에 처음 마주한 이후부터 하카에 몰입하여 자랐다. 최근의 전통은 하카가 남성의 영역이었다는 것을 암시하지만, 전설과 역사는 다른 이야기를 나타낸다. 사실, 가장 유명한 하카인 카 메이트의 이야기는 여성성의 힘에 관한 것으로 증명된다. 전설에 따르면, 하카는 태양신 라에서 유래되었다. 그에게는 두 명의 아내가 있었는데, 여름의 진수였던 히네라우마티와 겨울의 진수인 히네타쿠루아였다. 라와 하이네라우마티는 ‘타네로르’라는 아들을 낳았다. 더운 여름날에는 가벼운 춤 추는 모습을 볼 수 있었는데, 전설에 의하면 이것은 하이네-라우마티의 아들 타네로레(Tanerore)이며 어머니를 위해 공연하고 위리 위리(wiri wiri)나 떨리는 시머(shimmer)는 오늘날 그 하카 연주자의 손이 떨리는 것에 반영되어서 나타났다.  

18세기에는 하카를 목격한 최초의 유럽인들은 항상 그 활력과 잔인함 때문에 충격을 받았다. 1769 년 제임스 쿡과 함께 뉴질랜드로 첫 항해를 했던 조셉 뱅크스(Joseph Banks)는 나중에 "전쟁 노래와 춤은 혀가 엄청나게 먼 곳에서 튀어 나오는 다양한 동작의 왜곡으로 구성되어있다"고 기록했다. 눈이 너무 커져서 흰색 원이 뚜렷하게 보이는데 인간의 모습이 무섭게 변형할 수 있는 것은 다 표현되었다.

19세기 초반부터 기독교 선교사들은 기독교 신념과 실천과 상충하는 것으로 보이는 다른 형태의 마오리 문화와 함께 하카를 박멸하려 했으나 실패했다. 뉴질랜드의 교회 선교사 협회의 지도자인 헨리 윌리엄스(Henry Williams)는 하카와 전통 마오리 성가(와이 아타)를 찬송가로 바꾸는 것을 목표로 했다. 또한, 선교사들은 개종 과정의 일부로 유럽 고조파 노래를 독려했다. 영국 왕실 가족을 위한 환영 행사에서 하카를 사용함으로써 유럽인들 사이에서 입지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프린스 알프레드의 에딘버러 공작은 1869년 뉴질랜드를 방문한 최초의 왕이었다. 웰링턴의 부두에 공작이 도착한 후 그는 활발한 하카의 움직임에 인사했다. 


하카의 스포츠 전통

All Blacks와 kiwis가 전 세계적으로 대중화한 안무 춤과 노래는 "Ka Mate"에서 유래한 것이다. 기록에 의하면 올 블랙스(All Blacks)의 하카, 카 마테(Ka Mate)는 1810년에 가티트아 부족의 테 라우파라하 족장이 춤춘 것이다. 테라우파라하는 적에게 쫓겨, 지하의 식료품 창고에 도망쳐 숨어 있었는데 기어나와 보니 눈앞에 사람이 있어 죽을 각오를 했지만, 다행스럽게 테 라우파라하와 친한 부족장이었다. 구출된 기쁨과 감사의 기분을 담아 춤춘 것이 카 마테이다. 1905년 영국 원정 시에 올 블랙스(All Blacks)가 전쟁무 하카를 도입한 것을 시작으로 이후 대표팀에 계승되게 된다. 리드 부분은 마오리의 혈통을 받는 선수가 담당했지만, 원래 올 블랙스의 타나 우마가는 마오리와 가까운 사모아 이민자의 자손이며, 주장으로 인정을 받았기 때문에 특별히 리드를 담당할 수 있었다. 그러한 관례는 현재는 없어졌고, 최근에는 대표팀의 주장이 담당하기도 한다. 럭비 대표팀의 하카는 크게 두 가지로 나뉘는데 카 마테(Ka Mate)와 카파 오 판고(Kapa o Pango)로 나뉜다.

일반적으로 카 마테(KA MATE)를 보여주지만, 선수들이 좀더 분발해야 될 경기일 땐 카파 오 판고(KAPA O PANGO)를 춘다. 이들이 추는 마오리 하카는 온 경기장이 크게 울릴 정도로 소리만 들어도 위압감이 크다. 2014년에는 한 해 동안 카파 오 판고(Kapa o Pango)를 8번 추었던 기록이 있었다.
얼핏 보면 간단해 보여도 시기에 따라 추는 마오리 하카가 다르고 춤을 추는 동작도 어느 정도 맞춰봐야 하므로, 럭비 국가대표팀 소집이 되면 선수들은 전술 훈련뿐 아니라 마오리 하카 연습도 같이 한다. 그게 아니더라도 뉴질랜드의 학교에서 선생님들의 정년퇴임 등으로 인한 인사 이동 시 하카를 추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일생에서 한 번씩은 하카 연습을 하게 되며, 보통 학교에서 가르친다.


마오리 하카의 종류

Whakatu Waewae (와카투와와)
이 하카는 똑바로 서서 발을 구르는 전사들을 포함하며, 무기가 사용되지 않는다. 이 하카는 특히 뉴질랜드 북섬의 동쪽 끝 이카레모아나 호수가 위치한 숲이 우거진 지역에 전통적으로 살았던 투회족에 의해 행해졌다.

Tutu Ngarahu (투투응가라후)
이 하카는 나란히 점프하는 것을 포함하며, 전투의 선구자였다. 그 공연에는 전당이 무기를 들고 있다.

Peruperu (페루페루)
이 하카는 전통적으로 적과 맞서면서 행해지는 진정한 전쟁무용이었다. 그것의 목적은 적을 위협하고 사기를 꺾는 것이었다. 전당은 공연 중에 무기를 들고 있으며, 이 춤은 통일된 비약을 특징으로 한다.

Ngeri (응제리)
이 하카의 목적은 전사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피를 부르는 것"을 제공하는 것이었다. 이 춤은 정해진 동작이 없이 매우 표현력이 있었다. 전사들은 그들의 공연을 통해 그들의 감정과 감정을 표현하곤 했다.

Manawa wera (마나와세라)
이 하카는 주로 죽음과 장례식과 관련이 있는데, 무기는 포함되지 않는다. 무용수들은 안무된 동작에서 표현의 자유가 있었다.

Ka Mate (카 마테)
뉴질랜드의 국제 럭비팀 올블랙스는 이 하카를 그들의 경기에서 공연함으로써 유명하게 만들었다. 이 하카는 마오리 족장과 전쟁 지도자인 테 라파라하에 의해 만들어졌다. 자신을 추격하던 적군 전사들로부터 탈출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만든 의식 하카다. 하카는 "죽을까, 죽을까, 살까, 살까"로 시작하는 노래로 시작한다.


마오리 하카 동작의 의미

1. Ringa pakia (뜻 : 우리는 강하다)

손을 무릎에 친 이후 들어 올린다


2. Uma tiraha (우리는 눈에 보이지 않는다)

가슴을 부풀린다


3. Turi whatia (우리는 당신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무릎을 꿇는다


4. Hope whai ake (당신은 곧 항복할 것이다.)

엉덩이를 다음과 같이 한다


5. Waewae takahia kia kino (용감한 전사가 우리이다.)

발을 밟을 수 있는 만큼 강하게 밟는다


오늘날의 하카 

뉴질랜드 사람들은 스포츠 팀의 하카 사용에 익숙해졌다. 그들은 출발하기 전에 All Blacks가 대열을 이루는 광경을 보고 흥분한다. 현대 올블랙스는 하카를 열정과 자부심으로 공연한다. 그들은 이 전통 예술 형태에 부착된 위엄과 신비를 되찾았고, 그 과정에서 뉴질랜드의 상징으로 인정받았다. 올블랙 테스트 전에 누가 하카를 이끌거나 어떤 하카가 수행되는지에 대한 결정은 보통 경기 전에 팀이 한다. 모든 블랙 매니지먼트는 팀의 기분과 상대가 누구냐에 따라 다르다고 말한다. 일반적인 오해는 하카는 남자들에 의해서만 행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이것이 많은 하카에게는 확실한 사실이지만, 성별과 관계없이 누구나 할 수 있는 하카도 있으며, 여성 전용 하카도 있다.

하카는 올블랙스의 힘과 럭비의 세계에서의 위상을 상징하게 되었다. 그 팀은 불가사의하고 무자비한 인상을 남긴다. 그 인상은 올 블랙스가 하카를 공연하는 힘 때문에 적지 않은 부분을 차지하는 경향이 있다. 오늘날 뉴질랜드 육군은 군대에서의 특별한 위치를 인정하면서 여성 군인들에 의해 개원되어 종식된 그들만의 독특한 하카를 가지고 있다. 하카는 독특한 형태의 나라를 표현하는 수단으로도 나타난다. 

해외에는 수만 명의 뉴질랜드인이 살고 있으므로, 그들은 해외의 장소에서 하카를 공연하는 것에 참여할 가능성이 크다. 뉴질랜드 무역대표부 등 해외 공식 행사에서 하카 단체에 동행할 것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것들은 단지 Haka가 국제화되는 방법 중 일부일 뿐이다. 이 지구촌에서 하카는 뉴질랜드 정체성의 진정한 상징이다. 그것이 아이콘으로 지속하기 위해 뉴질랜드 사람들은 점점 더 하카가 존중받아야 한다는 것을 인식한다.


유명한 럭비팀

All Blacks 남자 럭비팀


Black Ferns 여성 럭비팀


New Zealand 남성 럭비 리그팀


Black Ferns sevnes 여성 럭비팀


Maori 럭비팀  

저작권자 © 스포츠콕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sportskok.com
교육을 위한 자료가 필요한 교사 및 학생분들은 아래 댓글에 메일 주소를 남겨주시면 교육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pdf 파일을 공유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