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쿼시]스쿼시의 규칙

Squash
기본 규칙
- 상대가 공을 치기 전에 한 번만 칠 수 있다. 접촉도 단수여야 한다. 공을 '캐리'할 수 없다.
- 그 공은 바닥에서 한 번밖에 튀지 못한다.
- 슛을 클리어하고 상대가 그들의 슛을 할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확인해야 한다.
- 상대가 더 이상 공을 돌려받을 수 없을 때까지 전방 벽에 계속 공을 치는 것이 기본 원칙이다.
- 선수들은 서브할 때 서비스 박스에 한 발을 넣어 두어야 한다.
- 볼은 서비스라인과 아웃라인 사이 전방에 부딪혀야 하고, 코트 반대편의 쇼트라인 뒤쪽에 착지해야 한다.
- 남은 랠리 기간 동안 선수들은 보드 위와 아웃라인 아래 벽에 부딪혀야 한다.
- 공은 각 샷 전에 한 번만 바닥을 칠 수 있지만, 선수가 원하는 만큼의 벽을 칠 수 있다.
- 선수가 두 번 튀기 전에 공을 치지 못하거나, 공이 전방에 닿기 전에 바닥에 부딪히거나, 아웃라인 밖에서 치면 랠리에서 패한다.
- 선수가 공을 치기 전에 공이 자신이나 상대방의 옷에 맞으면 랠리를 잃을 수도 있다.

  • 스쿼시의 법칙
    게임은 한 번에 두 명 또는 네 명의 선수가 할 수 있다.
    뒷벽의 경계선 안에 있는 라켓으로 공을 쳐야 한다.
    공이 어느 순간 뒷벽에 닿기만 하면 언제든 옆 벽을 칠 수 있다.
    레트는 선수가 우연히 상대 선수를 방해해서 길을 비켜주지 못할 때 불린다.
    선수가 일부러 상대를 방해하려고 하면 파울이 불린다.
    만약 한 게임이 10대 10이 되면, 그 게임에서 승리하기 위해서는 한 선수가 2점 차로 승리해야 한다.
    공을 두 번 칠 수 없고 공을 가지고 다닐 수 없다.
    한 발을 서비스할 때는 서비스 박스 안에 있어야 한다. 상대도 마찬가지다.
    서브를 반환하는 즉시 발리슛이나 공이 튕겨진 후에 공을 칠 수 있다.

스코어링
득점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주니어 및 프로페셔널이 펼치는 PAR(Point-A-Rally 또는 American Scoring)에서 선수들은 11점까지 플레이하며 서브에 상관없이 득점할 수 있다. '서브인' 득점에서는 선수들이 한 점을 넣기 위해 경기하는 동안 랠리에서 이겨야 한다. '서브인' 게임은 9점까지 진행된다.

한 경기에서 선수들은 5경기 중 가장 좋은 경기를 한다.
- PAR 스코어링에서는 10-10으로 비기면 12-10, 13-11, 14-12 등 2개의 확실한 승점 차로 플레이어가 승리해야 한다.
- '서브인'/English 득점에서는 8-8이 되면 서브를 받는 선수가 '1' 또는 '2'를 말해 9까지 뛸지, 10으로 뛸지를 결정한다.
- 전통적인 영국식 시스템에서는 봉사할 때만 점수를 얻을 수 있다.
- 서브를 받은 선수가 랠리에서 승리하면 점수는 변하지 않고 서버가 된다.
- 그래서 서브를 앞두고 있다면 1점을 등록하려면 두 번의 경기에서 이겨야 한다.
- 경기는 5경기 중 최고로, 한 선수가 경기에서 이기려면 9점에 도달해야 한다.
- 다만 8전 전승에 이를 경우 당시 서브가 아닌 선수가 9점으로 뛸지 10점으로 뛸지를 선택할 수 있다.
- 포인트가 되는 동안, 플레이어는 다음 샷을 시도하면서 방해받거나 시력을 잃을 수 있으며, 허용을 요청할 수 있다.
- 심판이 이를 받을 만하다고 판단하면 포인트를 플레이하도록 지시하거나 영향을 받은 선수에게 랠리를 진행할 수 있다.

점수 매기기
점수를 매기는 것은 네 가지 방법 중 하나일 수 있다. 상대편이 공을 치기 전에 공이 두 번 튀거나, 공이 백보드(또는 네트)를 치거나, 공이 아웃라인 밖으로 나가거나, 선수가 고의로 간섭을 일으켜 상대가 공을 얻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1. 'PAR'이라고 불리며, 한 명이 먼저 11점까지 경기를 하고, 한 명 혹은 상대방이 서브하는 것 중에서 1점을 얻을 수 있다.
2. 9점까지 1차 플레이를 하지만 자신의 서브에서 1점밖에 득점할 수 없는 더 전통적인 스타일이다.

  • 포인트 어 롤리 11
    경기는 PARS(승점-a-rally)에서 11점까지)에 따라 진행된다. PARS는 거의 보편적으로 이 게임의 최고 프로들이 선호하고 있으며, 모든 수준의 프로 스쿼시 토너먼트에 대한 현재의 공식 득점 시스템이다. PARS에서는 랠리 우승자가 서버든 리턴더든 상관없이 포인트를 받는다. 게임은 11점까지 진행되며 2점 차로 이겨야 한다. 10-10에 이르면 한 선수가 2점차까지 승리할 때까지 플레이가 계속된다는 것이다. 경기 경기는 보통 "5전 3선승제" 게임으로 진행된다.
  • 포인트 어 롤리 15
    스쿼시는 또한 PARS 15점, 전통적인 영어 또는 Hand-In-Hand-Out(HiHo) 점수 9점 또는 RAM 점수(아래 참조)와 같은 다른 점수 시스템으로 플레이될 수 있다. 선수들은 서로 다른 전술과 선수 속성이 요구되면서 파르스와 하이호를 경험하는 경우가 많다. 1989년과 2003년 사이 세계선수권대회에서는 15점 만점에 그쳤다. 14-14에서 타이브레이크가 2포인트(표준 PARS 기준)로 명확해진 15까지의 PARS는 11까지가 너무 짧은 것으로 여겨져 많은 아마추어 리그에서 사용되었다. 이 제도는 2004년 미국프로스쿼시협회(PSA)가 PARS 11로 전환하기로 결정하면서 지지도가 떨어졌다.
  • English/핸드인핸드아웃 9까지
    영어 또는 핸드인 아웃 스코어링으로 알려진 이 시스템에서는 서버가 랠리에서 이기면 점수를 받고, 리턴자가 랠리에서 이기면 서비스만 바뀌며(즉, 볼이 '핸드아웃'된다) 포인트는 주어지지 않는다. 가장 먼저 9점을 올린 선수가 경기에서 승리한다. 그러나 8대 8에 이르면 8에 먼저 도달한 선수가 종전처럼 9명(세트 1명), 10명(세트 2명)으로 승부를 가린다. 이 점수 체계는 이전에 영국에서 선호되었고, 또한 호주, 캐나다, 파키스탄, 남아프리카, 인도, 스리랑카와 같은 전통적인 영국 연고가 있는 국가들 사이에서도 선호되었다.

코트의 종류
단식 코트 (Single court diagram) 

복식코트 (Doubles court diagram)

복식 코트 경쟁 높이(Doubles Court Diagram – Competition Width)

하드볼 복식 코트 (Hardball Doubles Court Diagram)

In or Out
공은 어느 벽이나 먼저 칠 수 있지만, 바닥에 닿기 전에 항상 전방에 쳐야 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그것은 아웃이다. 공이 코트 위나 틴의 어느 선이나, 붉은 선과 앞벽 하단의 널빤지에 닿으면 아웃이다.

서비스 규칙
스쿼시 서브는 한 개밖에 못 받으니까 천천히 플레이 하는게 좋다. 하지만 선수가 공과 접촉하지 않으면 서브로 계산되지 않는다.
2개의 서비스 박스 중 하나에서 공을 서브해야 한다. 서브할 때는 박스 안에 적어도 한 발은 통째로 들어가야 하고 바닥과 접촉하거나 '풋 결함'이 되어 포인트를 잃게 된다.

코트 지도 서비스 박스(회색 포함)
코트 경기에서 승리한 사람은 다음 경기의 시작에 서브한다. 누가 첫 번째 포인트를 서브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플레이어들은 일반적으로 라켓 엉덩이에 있는 브랜드/로고/기호를 사용하여 라켓을 회전시킨다. 예를 들어, 던롭 화살표가 착륙할 때 왼쪽 또는 오른쪽을 가리키기 때문에 플레이어는 파트너에게 '왼쪽 또는 오른쪽'을 제공한 다음 라켓을 회전시킨다. 새로운 게임이 시작되면, 마지막 게임을 이긴 사람이 서브를 넣는다.
서비스를 처음 되찾을 때 어느 쪽에서 서비스를 받을지 선택할 수 있다. 승점만 따면 상대편에서 서브하고 계속 승점만 따는 한 계속 스와핑을 해야 한다.

게임의 승리
경기에서 이기기 위해서는 경기 시작 전에 결정된 세트의 필요한 양에 도달해야 한다. 대부분의 세트들이 5경기 중 가장 좋기 때문에 그 숫자 중 첫 번째 세트가 승리한다.

  • 렛 볼
    일반적으로 공을 향해 이동 중이지만 아직 슛을 할 준비가 되지 않았거나 측면 벽을 향해 슛을 할 수 없어 방해물이 발생하면 '렛볼'을 받는다. 상대가 준비되기 전에 서브를 넣는 경우에도 '렛볼'이 주어진다. '렛볼'은 선수/리퍼/마커들이 포인트의 결과에 대해 확신이 없는 경우(예: 볼이 아웃되었는지 아닌지 확실하지 않은 경우)도 주어질 수 있다. '렛볼'이 주어지면 포인트가 재생된다.
  • 스트로크 볼
    스트로크 볼은 한 선수가 결승 슛을 할 준비가 되었을 때, 전방 벽 쪽으로, 하지만 슛을 할 경우 라켓이나 공으로 상대방을 칠 가능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할 수 없다. 선수가 공을 쳐서 앞벽으로 가는 길에 공을 가지고 상대방을 치는 경우, 이 샷을 한 사람에게 '스트로크 볼'(옆벽으로 가는 길에 있거나 옆벽에서 내려와서 상대방을 치는 것은 레프트 볼)이 주어진다. 스트로크 볼은 선수가 샷을 하다가 라켓으로 상대방을 치는 경우에도 주어진다. 그렇다고 해서 상대에게만 공을 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스트로크 볼'이 주어지면, 공을 쳤을/맞췄을 사람에게 점수가 주어진다.
  • 노 렛츠
    '렛볼'을 요구하는 선수가 두 번 튀기 전에 공을 돌려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았다고 판단될 때 '노렛'이 주어진다. 공이 그들로부터 너무 멀리 떨어져 있거나 복귀가 불가능할 경우, 예를 들어 공을 맞거나 옆벽에 너무 꽉 조여 있을 경우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 '노 레트'가 주어지면 아무것도 변하지 않고 놀이가 계속된다.


저작권자 © 스포츠콕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sportskok.com
교육을 위한 자료가 필요한 교사 및 학생분들은 아래 댓글에 메일 주소를 남겨주시면 교육에 참고자료로 활용할 수 있는 pdf 파일을 공유드리겠습니다.